Unity / 개인 프로젝트 / 플랫폼 게임 / Scene Load / Save Point / 씬 로드 시 검은색 오류
1. Save Point
1. 원래 구현하고자 했던 것은 캐릭터가 땅을 밟으면 죽는 모션이 나오고, Save Point에서 다시 태어나는 것이었다.
2. 그러나 기존 구현했던 플레이어의 콜라이더와 Rigidbody 등으로 인해, 플레이어와 땅이 충돌하면 플레이어의 중력 및 모션, 컨트롤에 영향을 주어 이 방식으로는 도저히 구현할 방법을 찾지 못했다.
3. 이에 Save Point 마다 씬을 나누어, Save Point를 밟을 시 새로운 씬을 로드하는 식으로 구현했다.
4. 또한 올라가다가 떨어져버려서 맨 아래로 갈 시에도 SavePoint에 해당하는 씬을 로드하도록 했다.
5. 씬을 로드하는 방식이다 보니 씬 로딩 시간이 조금 걸려 뚝 끊기는 느낌이 있다.
2. 씬 로드 렌더링 오류
1. 씬 로드 시 오브젝트들이 검은색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생겼다.
2. 구글링을 통해 해결 방법을 찾았다. (아래 링크의 가장 아래 댓글이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2447869/objects-in-scene-dark-after-calling-loadscene-loadlevel
Objects in Scene dark after calling LoadScene/LoadLevel
I completed Unity's roll-a-ball tutorial and it works fine. I changed a couple of materials to make it look better. I also added a C# script that should restart the level when the player falls off ...
stackoverflow.com
3. Generate Lighting이 무슨 기능인지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광원의 렌더링을 씬 마다 미리 해두는 것 같다.
(따라서 매 씬 마다 Generate Lighting을 해주어야 한다.)
4. 덧붙여, 해당 내용들을 찾아보니 이와 같은 오류는 실제 게임을 빌드해서 플레이할 때는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개발하는 당시 굉장히 거슬림)